사단법인 한국연극협회 고양지부는 고양연극인들의 창작의욕 고취와 연극 활동의 활성화, 전국연극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며 한류의 중심인 고양시민들의 문화 향수권 확대를 통한 도시발전에 힘써왔다. 이렇게 발전을 거듭해오던 연극협회가 협회내의 갈등으로 인해 잠시 그 활동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급기야 한국연극협회로부터 사고지부로 지정되는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.
그러나 이를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하려는 노력으로 현재고양연극협회운영은 극단씨네라마 극단자유마당, 극단 행주치마 ,극단 후 인 한국연극협회정회원단체들이 주축이되어 정상화되었으며 대한민국(전국)연극제.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연극공연. 고양연극축제한마당. 경기도 아마추어연극제.그리고 고양시의 고급문화예술브랜드화를 추구하는 특별기획 뮤지컬“행주대첩”등의 고급연극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고양시 연극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고양시와 함께 발전하는 연극협회가 될 것이다.
그동안 자료의 손실 등으로 인해 여기에는 2011년 이후의 활동상황 만을 자세히 기재하게 됨을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고양시 연극협회의 뿌리 찾기와 역사보존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. 예술혼으로 한마음이 된 회원들이 각고의 노력으로 다시 태어는 연극협회가 될 것을 다짐한다.